Categories
What I’m Reading

Execution – How to start a startup

https://startupclass.samaltman.com/courses/lec02/

강의 중 Execution에 관한 부분만 요약

1. 팀이 Execution(실행)을 잘하길 원한다면, 창업자가 실행을 잘해야 한다. 스타트업의 모든 것들은 창업자를 모델로 삼는다. 창업자가 maniacal execution machine이 되어야 한다.

2. CEO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setting the execution bar. 이건 CEO말고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다.

3. 실행에서 중요한 것 두 가지: focus and intensity

4. Focus. 창업자들은 집중하기 어렵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데 흥분하기 때문이다. 많은 것들에 ‘No’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5. 스타트업은 열심히 노력했을 때 보상을 받지 않는다. 시장이 원하는 것을 만들었을 때 보상을 받는다.

6. 팀이 집중하게 만들려면 자주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목표(goal)이 무엇인지 팀에게 반복하고 또 반복해서 얘기한다. 벽에 써 붙이고, 일대일과 올핸즈에서 얘기한다.

7. 스타트업은 특히 growth와 momentum에 대한 집중을 잃어서는 안된다. 지표를 항상 살피고, 만약 우리가 성장하지 못하고 있고 모멘텀을 잃고 있는데 다른 일들(리브랜딩 등)을 하고 있다면 you should be extemely suspicious.

8. growth와 momentum 말고 다른 것(예: PR 같은 것)에 신나 하지 말아야 한다.

9. Intensity. 강도 높게 일해야 한다. 스타트업은 워라밸을 챙길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경쟁사를 outwork할 각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0. 빠른 속도로 일하면서 퀄리티도 챙겨야 한다. 페이스북에는 ‘move fast and break things’라는 모토가 있었지만, 그들은 동시에 퀄리티에도 집착했다. 높은 퀄리티에 집착하면서도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11. 스타트업이 growth와 momentum을 잃는다면 모든 것이 악화된다. 언제나 모멘텀을 유지해야 한다.

12. 나중에 모멘텀을 잃지 않으려면, 처음에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13. 모멘텀을 잃었을 때, 창업자들이 하는 실수는 1) 비전에 대해 긴 스피치를 하고 2) 사람들이 그런 스피치에 감명받아서 움직이길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모멘텀을 잃은 회사의 직원들은 그런 스피치를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비전 스피치는 회사가 잘 될 때를 위해 아껴두고, 일단은 small wins로 모멘텀을 돌려 놓아야 한다.

14. 스타트업이 모멘텀을 잃을 때면, 팀 모두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동의하지 않기 시작한다. 그럴 땐 사용자들에게 물어서 무엇을 할지 정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15. 모멘텀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 일찍부터 operating rhythm을 만드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제품을 출시(ship)하고, 새 기능을 배포하는 것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