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공부 자료(Product, Growth, Management 관련)는 어디에서 얻나 – 뉴스레터

천성적으로 공부를 즐기는 성격이기도 하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한 해 한 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시절까지는 공부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길이 시험 점수뿐이었지만, 요즘은 공부한 바를 즉각적으로 생각에 적용하고 업무에 적용하기 때문에 훨씬 효과를 빠르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저는 Product, Growth, Management 등의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끊임 없이 공부를 하는 건 새로운 기술, 제품, 사회 트렌드, 사고방식 등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고
원래 알고 있지만 몸에 배이지 않았던 것을 계속 상기시킴으로써 조금씩 체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합니다.

그런데 그냥 무작정 인터넷에 넘쳐나는 자료를 찾아 나서기에는 어떤 자료가 좋은지, 어떤 자료가 별로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요.

그런 면에서 큐레이션 뉴스레터는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좋은 친구입니다. 안목 있는 큐레이터가 좋은 자료만 골라서 보내 주니까, 실망할 일이 없거든요. (물론 큐레이션 뉴스레터라고 다 좋은 건 아닙니다. ㅠㅠ)
그리고 매주 정해진 시각에 이메일을 보내 주기 때문에, (이메일은 꼭 읽어야 직성이 풀리는 저로서는)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이런 저런 뉴스레터를 구독했다가 해지했다가를 반복한 끝에, 저는 큐레이션 뉴스레터는 딱 두 개 구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1. Hiten Shah – The Weekly Habit from ProductHabits.com
    – Kissmetrics 창업자 Hiten Shah의 뉴스레터입니다. 뉴스레터들 중 딱 하나만 남기고 모두 해지해야 한다면 저는 이 뉴스레터를 고를 겁니다.
    – 매주 화요일(한국 기준) 발송합니다.
    – 저는 다른 뉴스레터는 빼먹어도, 이 뉴스레터에서 소개하는 자료들은 거의 하나도 빼놓지 않고 읽고 듣고 봅니다.
    – Business, Product, Marketing&Sales, Growth, Management 등 한 주 사이에 Hiten이 읽은 자료들 중 가장 좋은 것들만 모아서 보내 줍니다.
    – 그냥 링크만 띡 던지는 것이 아니라, 각 자료를 왜 읽어야 하는지 소개를 덧붙입니다. Hiten의 소개를 읽고 나면 링크를 클릭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도 빼놓지 않고 읽고 듣고 보게 됩니다)

  2. Product Manager HQ – Weekly Product Reads
    – Product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특히 프로덕트 매니저)들이 읽으면 좋을 아티클을 모아서 매주 화요일(한국 기준) 보내 줍니다.
    – Product, Growth, Engineering 등 다양한 영역을 다룹니다. 역시 질 좋은 글을 잘 선별해서 보내 줍니다.
    – Hiten Shah 뉴스레터에서 소개하는 자료들과 겹칠 때도 있습니다.

이 두 곳에서 보내주는 글만 매주 읽어도, Product / Growth 분야의 중요한 동향, 꼭 알아야 하는 멘탈 모델은 놓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Andrew Chen, Brian Balfour, Kieran Flanagan, Lenny Rachitsky, Andy Johns, First Round Review 등 멋쟁이들이 운영하는 이메일도 구독하고 있긴 하지만, 이들이 보내는 이메일은 큐레이션 뉴스레터라기보다는 본인(혹은 자사 매체)의 글을 알려주는 것이니, 이번 글 소개 대상에서는 제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