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Uncategorized

You get rich by owning things

얼마 전에 읽은 와이컴비네이터 Sam Altman의 글 <How To Be Successful>이 요즘 제 머릿속을 온통 채우고 있습니다. 특히나 12번 “You get rich by owning things”가 저에게는 충격이었는데요. 이 부분만 발췌해서 번역해 보면 이런 얘기입니다. 
___

“어릴 적에 제가 가졌던 경제 관념 중 가장 큰 오해는, 사람들이 높은 급여를 통해 부유해진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연예인 같은 예외는 있지만, 포브스 리스트 역사상 급여소득만으로 그 자리에 이름을 올린 사람은 한 명도 없다시피 합니다. 

당신은 가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소유함으로써 진정 부유해질 수 있습니다. 그건 기업의 일부일 수도 있고, 부동산, 천연자원, 지적 재산권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당신은 무엇인가의 지분(equity)을 소유해야 합니다. 당신의 시간을 판매하지 말고요. 시간은 선형적으로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가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사람이 원하는 것(things people want at scale)을 만드는 것입니다.”
___

http://blog.samaltman.com/how-to-be-successful

2018년 한 해는 저 개인적으로 그야말로 급여소득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쓴 한 해입니다. 연봉협상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진지하게 고민하며 몇몇 분과 상담도 하고, 온라인 강의도 촬영하고, 강의나 컨설팅 요청이 들어오면 저녁이든 휴일이든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다녔습니다. 
그 덕에 주머니 사정은 나아졌지만, 이 글에 비추어 생각해 보면 이게 다 ‘제 시간을 팔아서 돈으로 교환하는’ 노력일 뿐이었던 거죠.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몇 가지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1안: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기
1. 퍼블리 지분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한다. (지분 저에게 파실 분…?)
2. 퍼블리를 ‘많은 사람이 원하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는다. 

2안: 지적재산권을 소유하기 1)
1. 자주 글을 써서 내 컨텐츠를 만든다. 
2. ‘많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 된 퍼블리에 컨텐츠를 올린다. 
3. 출판사에서 연락이 오면 사양하지 않는다.

3안: 지적재산권을 소유하기 2)
1. 지금 갖고 있는 그로스 강의 컨텐츠 외에도 온라인 강의를 위한 컨텐츠를 몇 개 더 만든다. 경험과 지식을 탈탈 털면 뭐라도 나올 것 같으니. 
2. 온라인 강의를 하게 되면 수강생 수에 비례해서 돈을 버는 방식을 택한다. 미리 정해진 금액을 받는 방식은 마음은 편하지만 돈을 버는 데는 적절치 않다. 

이대로만 하면 과연 저는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3년쯤 뒤에 경과 보고를 올려 보겠습니다.